부산안과잘하는곳 :: 바른안과

정밀·정확·정직

바른안과는 바른 진료, 바른 진단, 바른 수술, 바른 시력을 추구 합니다.
노안·레이저 백내장 2차 인공수정체 삽입술

2차 인공수정체 삽입술 (retropupillary Artisan)

보통 대학병원에서나 가능할법한 수술이지만 바른안과 이동준대표원장님이 실제로 하고 있는 수술로 후방 홍채고정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라고도 부릅니다. 백내장 수술을 할 때 삽입하는 인공수정체가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나는 경우를 인공수정체 탈구라고 합니다. 수정체낭의 지지대가 약해져서 인공수정체의 위치가 틀어졌을 경우 기존의 지지대로는 인공수정체를 유지 할 수 없기에 기존 인공수정체를 제거하고, 공막에 실로 직접 인공수정체를 고정하는 수술입니다. 백내장수술 환자중에는 수술난이도가어려운 케이스들이 있는데 선천적으로 수정체가 없는 안구, 인공수정체를 지지하는 모양체소대의 근육이 약한 백내장환자, 백내장수술이후 합병증이나 부적응등 기타 다른이유로 인공수정체 렌즈를 부득이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에 이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의

일반 백내장 수술은 각막과 수정체 뒤에 위치한 후방(posterior chamber)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 그러나 인공수정체를 지지하는 수정체의 낭이 약하거나 그 구조물의  지지가 부족할 경우 수정체낭에 인공수정체를 위치시키기 어렵습니다. ⁠ 이는 후방 홍채 고정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라고도 부르는데 상당히 까다로운 술기가 필요로 합니다.

특장점

수술자체의 난이도가 높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수술은 아닙니다. 케이스가 흔한 건 아니지만 특별한 경우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후방홍채고정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실을 사용하지 않고 신속정확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시행이 가능하며 수술이후 합병증의 발생이 적고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수술방법입니다.